Media Log


인류에게 보내는 대한 세계 과학자들의 경고

(1992 World Scientists' Warning to Humanity)


인간과 자연세계가  충돌 과정에 놓여 있다. (중략) 인간의 활동은 환경과 주요 자원을 무차별 공격하여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히고 있다. 중단하지 않으면 인간의 수많은 행동이 인류, 식물, 동물의 미래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고,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으로는 삶을 지탱할 수 없을 만큼 세상을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기존의 행동이 초래한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시급하다. (중략) 앞으로 20년 안에 인간은 지금 처한 위기에서 벗어날 기회를 상실하게 될 것이고, 생존 가능성도 현저히 줄어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선언문에 서명한 원로 과학자들은 모든 세상 사람에게 미래에 대해 경고한다. 인류의 엄청난 비극을 피하고, 지구가 치유할 수 없을 정도로 상처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지구와 그 안에 뿌리 박고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를 관리하는 방식의 변화가 절실하다.


* 1992년11월 71개국을 대표하는 1,600여 명의 과학자들(생존한 노벨상 수상자 절반 이상이 포함된)이 서명한 선언문.

* 전문보기 : 참여 과학자 모임 홈페이지 http://www.ucsusa.org/about/1992-world-scientists.html


1992년 당시 과학자들이 경고했던 그 '20년'이 지났고 우리 인류는 위기가 상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인류의 태도변화는 너무나도 미미한 상황이다. 더 늦기 전에 '인류의 방식'이 '지속가능성에 충실한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참여 과학자 모임(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UCS) - 미국에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비영리로 운영되는 자발적인 과학자들의 모임으로, 전문적인 과학자 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 (위키백과 http://bit.ly/M889Ls)





▶ 페이스북의 팬이 되어주세요 


WEDIAS | 위디어스

We Design Innovation at Sustainability

지속가능한 세상을 디자인합니다.


Brand l Advertising l Design l Product l Interior l Web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