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세탁기가 없던 시절, 빨래는 매일 반복되는 매우 고된 노동이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세탁기만큼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가전제품도 없을 겁니다. 우리에겐 세탁기가 너무나도 익숙한 가전제품이지만 물과 전기가 부족한 곳에 살고 가난하기까지 한 사람들에게는 그렇지가 않겠죠. 이런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된 'human-powered washer & spin dryer(페달 세탁기)'를 소개합니다.


http://www.behance.net/gallery/GiraDora-human-powered-washer-spin-dryer/4519945, CabunocDesign


GiraDora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페달 세탁기는, Art Center College of Design에 다니는 두 학생(Alex Cabunoc, Ji A You)이 페루의 Cerro Verde라는 가난한 지역의 현지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여러 차례 프로토 타입을 만들고 현장 테스트를 하면서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현실적인 필요에 맞춰 현장에서 개발된 만큼 완성도가 높아 여러 대회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두 사람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새로운 기아 시스템(new gearing system)을 통해 세탁력을 높이는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Alex Cabunoc, Ji A You


세탁과 탈수 기능을 갖춘 최근 포로토 타입에 대한 현장 테스트를 통해 확인된 장점들

- 손빨래보다 물과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다.

- 탈수 기능을 통해 빨래를 팔로 짤 때 발생하는 인대염증질환 증상(tenosynovitis)을 없애준다.

- 통 위에 앉아서 구동하기 때문에 쪼그려 앉아 빨래할 때 생기는 등과 허리의 통증을 완화시키준다.

- 관절질환과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빨래에 곰팡이가 스는 것을 막아준다.

- 들고다닐 수 있기 때문에 물이 있는 곳에 가서 빨래를 할 수 있다.

- 40달러 정도의 가격이기 때문에 하루 4달러 정도만 버는 사람도 이용할 수 있다.

- 이 제품을 가지고 세탁 서비스, 렌탈, 판매 등을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아래는 개발과정을 담은 동영상입니다.



이 제품이 멋지게 완성되어서, 전 세계 수십 억이 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되고 이러한 적정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수많은 디자이너들에게 멋진 영감과 희망을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그것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자원을 소비하는 생태적인 기술이자, 제3세계와 선진국 사이의 기술적, 경제적 격차를 가장 바람직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http://www.behance.net/gallery/GiraDora-human-powered-washer-spin-dryer/4519945

http://www.fastcoexist.com/1681894/alleviating-poverty-with-a-washing-machine-powered-by-your-feet

http://www.smartplanet.com/blog/bulletin/in-peru-a-40-washer-dryer-powered-by-your-foot/18813



▶ '좋아요' 클릭으로 페이스북의 팬이 되어주세요 


WEDIAS | 위디어스

We Design Innovation on Sustainability

지속가능한 세상을 디자인합니다.


Brand l Advertising l Design l Product l Interior l Web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